회사가 성장하려면 핵심 지표를 찾고, 그 지표를 성장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.
그럼 서비스의 지표를 어떤 식으로 측정하고 관리할 수 있을까?
1. 과업 기반(Task-based)의 지표 관리
- 각 조직별로 담당하는 업무를 우선 정의한 후 해당 업무를 통해 발생하는 수치들을 지표화해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.
- 예를 들어 마케팅팀이 하는 업무, 운영팀이 하는 업무, 개발팀이 하는 업무, 사업팀이 하는 업무들 처럼 팀별로 담당하는 과업에 따라 지표를 선별하고 모니터링하는 방식으로 지표를 관리합니다.
- 하지만, 이러한 과업 기반의 지표 관리의 문제점이 있습니다. 전체적으로 서비스 관점에서 무엇이 중요한 지표인지 판단하기가 어렵다는 점입니다.
- 위의 내용 처럼 전체적인 관점에서 판단하기 어려우며 각 부서들의 중요한 지표는 또 모두 다를 것입니다. 또한 팀별로 진행 중인 업무가 언제든 추가되거나 변경 될 수 있기 때문에 지표가 수시로 달라질 수도 있는 문제를 야기하기도 합니다.
- 즉, 과업 기반 지표관리는 매우 비효율적입니다.
2. 프레임워크 기반의 지표 관리
- 위의 과업 기반 지표관리의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것이 프레임 워크 기반의 지표관리 입니다.
- 프레임워크 기반의 지표관리는 사용자의 서비스 이용 흐름(Use Flow)에 따라 단계별 주요 지표를 전체 서비스 관점에서 정의 해야 한다는 점입니다.
- 사용자의 이용 흐름에 따른 핵심 지표를 정의하는데 매우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프레임 워크가 바로 저희가 공부하려는 AARRR입니다.
AARRR 개요
AARRR이란?
- 고객유치(Acquisition), 활성화(Activation), 리텐션- 고객 유지(Retention), 수익화(Revenue), 추천(Referral) 이라는 다섯 가지 카테고리를 정의하고, 각 카테고리에서 핵심이 되는 지표를 발굴하고 이를 측정/개선하는 지표 관리 방법론입니다.
AARRR을 왜 배워야 하는가?
- 마케팅을 위한 전략적인 접근 및 수단이기 때문입니다.
- 제품이나 서비스의 성장을 단계별로 관리할 수 있는 구조를 제공합니다 그리고 기업은 단계별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목표를 설정할 수 있게 됩니다.
- 기업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되며, 가설 검증과, 전략 수정이 용이해집니다.
- AARRR은 고객 중심의 사고방식을 통해 이루어지는 프레임워크이기에 고객의 관점에서 제품이나 서비스를 바라보게 만들게 됩니다. 그로 인해 고객의 요구와 문제점을 더 잘 파악할 수 있게 됩니다.
- 즉, 이러한 내용들을 통해 회사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에 AARRR은 필수적으로 공부를 해야 할 것 입니다.
AARRR을 활용하는 방법
- 각 단계별로 풀어야 하는 문제를 확인합니다.
- 각 단계의 핵심이 되는 주요 지표를 선정하고, 해당 지표의 현재 수준을 측정합니다.
- 측정된 지표가 가지는 의미를 이해합니다.
- 개선해야 하는 목표 수준을 정하고, 실험을 통해 단계적으로 개선합니다.
즉, 각 단계가 지닌 의미를 명확히 이해하고, 그 것을 바탕으로 핵심지표를 선정한 후 실험을 통해 이를 개선해 나가는 과정을 하나하나 밟아가야 합니다.
다음 글에서는 고객 유치(Acquisition)에 대한 글을 쓰도록 하겠습니다.
참고한 내용은 양승화님의 그로스해킹 책에서 도움을 받았습니다.
이상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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